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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약대 통합 6년제 도입 이끌고 약교협 이사장 퇴임한 정규혁 성대약대 학장

관리자 / 등록일 18-10-19 / 조회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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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교협 4기 집행부 가장 큰 성과 통합 6년제"

[인터뷰] 약교협 이사장 퇴임한 정규혁 성대약대 학장

데일리팜  l 2018-03-06 06:24:22 l 김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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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대 통합 6년제 도입이 목전에 와 있다. 많은 기대와 우려 속 도입된 약대 6년제는 편입학 형태의 ‘2+4’체제는 뜻하지 않은 병폐를 생산했고, 약학계는 물론 정부에서도 약사 양성에 있어 온전한 6년제 교육 필요성에 동의하는 분위기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형성에는 약대 교수와 학장들로 구성된 한국약학교육협의회(이하 약교협)의 역할이 컸다.

최근 한국약학교육협의회(이하 약교협) 4대 이사장 직을 내려놓은 성균관대 약대 정규혁 학장. 지난 2016년 약교협 역사상 처음으로 경선을 통해 이사장직에 그는 지난 2년 간 단체를 정상 궤도에 올라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통합 6년제 도입이 목전에 와 있는 상황에서 약교협을 필두로 한 약교협의 역할이 컸다는 점에서 정 학장을 비롯한 지난 4대 약교협 집행부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는 부분이다.

"최선을 다 했으니 조용히 마무리하고 싶다"는 정 학장은 데일리팜과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그간 약학대학 교수들의 대표격인 약교협 이사장으로서의 임기수행 완료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다음은 정 전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지난 2년의 이사장직 수행, 어떤 부분이 가장 인상깊게 남아있나. 

"임기를 시작하면서 약학교육 내실화와 약교협 정상화를 약속했고, 목표 이상을 달성했다고 자부한다. 무엇보다 통합6년제를 실현 가능하도록 이끌어 낸 것을 가장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 학부모단체 등이 약대 교육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하고 약사양성에 필요한 6년제 교육을 지지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2003년 복지부에 4년제 표준교육과정 제출에서부터 시작해 약대6년제 타당성, 표준교육과정 개발, 실무실습 시범실시, 약사직무 분석, 학제개편 정책 연구 등에 참여해 왔다. 그만큼 통합 6년제 전환을 앞둔 이 시점에서 지난 15여년이란 긴 여정을 되돌아보며 힘들었던 과정들을 소회하게 된다."

▶약대 통합6년제 도입이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고시만을 남겨두고 있다. 약교협은 어떤 역할을 했나.

"이번 집행부는 사실 통합6년제 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했었다. 그 일환으로 국회 토론회, 전국 약대 결의문 발표, 대정부와 대국회 촉구, 전국자연과학대학협의회, 한국공과대학협의회와의 공조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이 과정에서 이공계 황폐화로 인한 기초과학 붕괴 문제해결을 더 이상 지연할 수 없다는 정부 판단을 이끌어내 지난달 약대 학제개편 공청회 개최와 통합6년제 시행을 위한 법령개정까지 오게 됐다.

통합 6년제는 약사 양성 교육체제의 완성을 통해 교육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됨을 의미한다. 이런 토대를 마련한 것은 이번 4기 약교협 집행부의 가장 큰 성과라 보고있다."

▶한때 방만운영 등으로 교육부 신뢰를 잃기도 했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 여부는.

"약교협은 교육부로부터 PEET시행 기관으로 지난 8년간 시험출제에 있어선 무결점이었으나, 회계관리의 전문성 부족으로 운영이 방만하다는 지적에 시달려왔다. 약교협이 35개 약대 컨트롤타워로서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선 운영상의 문제 개선과 대학간 bottom-up 소통체제 구축이 시급했다.

무엇보다 이번 집행부는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불합리한 관행을 개선하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 감독기관인 교육부 등으로부터 지적받은 사항을 모두 해소하고 종결지었다. 또 대학간 의사소통과 교육관련 사안의 효율적 시행을 위해 각 약대 대표 교수 1인이 참여하는 약학교육협력단을 설치해 약교협 중심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강화했다."

▶6년제 약대 도입 9년이 됐다. 약학교육 내실화와 교육기반 재정립은 제대로 되고 있다고 보고 있는지.

"2009년 약대에 2+4학제가 도입되고 준비 부족과 부적응, 시행착오로 인한 문제 현상이 있었고, 약대신설과 입학정원 증원, 교원체제 미비와 실습기관 인프라 부족 등의 열악한 여건으로 부담이 가중됐던 것은 사실이다. 특히 실무실습 교육은 대학 간 공조, 정부와 대학본부의 지원, 직능단체와 외부 기관 등과의 협력이 원활치 못해 문제에 대한 근원적 해결책 마련이 어려운 상황에 놓였었다.

그래서 우리 집행부는 대학운영 기본사항으로 우선 약대현황집 발간과 실무실습통합정보시스템 개발 보급을 추진해 총괄적 현황분석을 실시했다. 교육관련 연구사업으로 통합6년제 추진과 실무실습 개선, 성과기반 교육 패러다임 도입 등과 관련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대학 간 공조도 추진했다. 더불어 약대6년제 표준 교육과정에서 성과와 역량중심 교육과정으로의 변화를 시도 했고, 시무실습 교육 안정화를 위해 실무교육담당 분과교수진, 대학 행정부서 직원 등이 참여해 실습 교육운영의 실질적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교육이 국가경쟁력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보건의료가 발전하기 위해선 약사인력의 전문화가 필수적이라고 본다. 그런면에서 국민보건과 제약산업 발전을 이끌 유능한 약사인재를 양성하는 확고한 교육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이번 집행부 성과를 통대로 미래를 지향하는 약학교육을 한층 더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원한다.

지난 임기동안 약교협 임원들의 각고의 노력이 있었고, 각 약대 학장님들을 비롯한 교수진이 한마음 한뜻으로 뒷받침해줬다. 또 자연계, 이공계 교수협의체 소속 교수진이 상호이해와 협력했고 정부 관계자와 보건복지위와 교문위 소속 국회의원들도 귀를 기울여 약학교육 발전을 위해 성원하고 마음을 모아줬다. 이 모든 분들게 깊이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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